4. Git, Github 너어무 어렵다...

2023. 1. 16. 21:58Road to Developer

개발자가 되려면 Git, Github를 꼭 알아야한다고 해서 오늘 하루를 비워서 공부했다. 마음으로는 그냥 파일 옮기듯 옮기면 될 것 같았는데 확 이해가 되지가 않았다. 일단 버전관리라는 개념이 없이 파일을 올리다보니 커밋 메시지를 내용을 엉망으로 적었고 또한 저장소를 연결한다는 개념이 있어서 복잡복잡스러웠다. 생활코딩으로 공부했는데 초장부터 이고잉님이 어렵고 복잡하다고 할 정도니 참 간단한데 여튼 복잡스러웠다. 

 

1. Git, Github 왜 쓰냐

 

내가 이해한 내용을 간략하게 적어보면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따라 추가되는 사항들이 많은데 자동으로 추가되는 부분을 표시해주고 업로드해주기에 간편하게 버전 관리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에서 올려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일 것이다.

 

2. 매커니즘

 

코드를 작성했으면 하드웨어에 저장소를 구성하고 코드를 저장소로 보낸다. 그리고 깃허브에도 저장소를 만들고 이 두 저장소를 연결하여 전송한다.

 

3. 코드

 

git init

처음 git 저장소를 생성하거나 기존 저장소를 불러온다.

 

git add

add 뒤에 .을 붙이면 전체를 stage에 올리고 파일명을 붙이면 해당 파일만 stage에 올린다.

 

git remote set-url origin <변경할 원격 저장소 주소>

깃허브 저장소 주소를 적어 원격 저장소를 바꿀 수 있다. 원격 저장소 이름을 바꾸거나 새로 생성할 시 변경한다.

 

git remote -v

해당 명령어를 통해서 현재 어느 원격 저장소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git status

전체적인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stage에 올린 파일들, 안올린 파일, 커밋된 파일 등 다 보여준다.

 

git log

commit 목록을 보여준다. log를 통해서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git push

원격 저장소에 코드 변경분을 업로드한다.